핵심인재 확보와 유지를 통해 지속 가능한 조직 성장을 이루세요!
기업의 성공은 뛰어난 인재를 얼마나 잘 확보하고 유지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저는 28년간 주로 HR부서에서 근무하며, 수많은 인재를 채용하고 유지하는 과정에서 많은 경험과 인사이트를 얻었습니다. 오늘은 그 경험을 바탕으로 핵심인재 유지와 확보가 기업과 조직의 성공과 실패에 얼마나 중요한지, 그리고 이를 위해 어떤 전략들이 필요한지 함께 풀어 보겠습니다.
핵심인재 유지와 확보란?
핵심인재는 조직 내에서 높은 성과를 내는 소수의 인재를 의미합니다. 스티브 잡스는 5천여 번의 채용을 진행한 후 “핵심인재는 일반인재보다 50~100배의 성과를 낸다"고 언급했습니다. 하지만 이는 0.01%의 타고난 천재를 지칭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기업에서 핵심인재는 조직 내 상위 3~5%의 잠재력이 탁월한 인재를 의미하며, 해외 연구결과에 따르면 이들은 일반인재 대비 생산성이 400% 높고, 조직성과를 15% 향상시키며, 대체비용 또한 400% 높습니다. 피터 드러커는 "좋은 인재를 선별하는 능력은 가장 확실한 경쟁우위 자원 중 하나다"고 강조했습니다. 라즐로 복은 "시간을 들여 천천히 채용하고, 자기보다 더 나은 사람을 채용하라"고 말하며, 핵심인재의 중요성을 역설했습니다. 이러한 핵심인재는 조직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로, 그들을 확보하고 유지하는 것이 기업의 성패를 좌우합니다.
핵심인재 확보의 시작
핵심인재 확보를 위해서는 필요한 자리가 발생하였을 때 빠르게 대응하여 공석을 채우는 소극적·사후적 확보 방식에서의 탈피가 요구된다. 이를 위해 기업은 새롭게 요구되는 직무와 스킬, 필요 포지션의 요건 등을 사전에 파악해 두어야 한다. 기업은 역량을 지닌 핵심인재가 누구이고(내외부), 개인별 구체적 경험, 역량보유 수준, 그리고 현재 맡은 업무에서의 이동 가능성 등을 파악할 수 있는 Talent Platform 구현을 고민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Talent Platform 구현을 통해 기업은 내부 채용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다. 잠재력 있는 내부 인재를 보유하고 있다면 업스킬링(Up-skilling)·리스킬링(Re-skilling) 교육을 통해 필요역량을 확보할 수 있다. 특히 내부 인재의 경우 조직문화 이해가 높다는 점과 구성원에게 새로운 도전이나 역량개발을 통해 동기부여 할 수 있다는 장점도 기대된다. 외부 채용이 필요한 경우 단순히 채용공고를 내거나 서치펌에 위탁하는 단순한 방식이 아닌 링크드인·인스타그램·리멤버 등 소셜미디어 활용도 적극 검토해야 한다. 기업은 이를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고, 기업문화를 강조하여 잠재적인 인재에게 매력적인 환경을 제시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핵심인재 확보와 유지의 실전 전략
핵심인재를 확보하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실전 전략이 필요합니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1) Talent Ecosystem 구축
MIT 경영대 연구진의 조사에 따르면, 77%의 경영자가 내부 인재뿐만 아니라 외부 인재도 활용할 수 있는 Talent Ecosystem을 중요시하고 있습니다. Talent Ecosystem은 조직 내외부의 인재들이 상호 의존적으로 협력하는 구조를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인재부족(Talent shortage)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기업은 외부 채용(Buy), 내부 육성(Make), 단기 아웃소싱(Borrow) 등 다양한 인재 확보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또한, 급변하는 직무 변화와 스킬 격차를 극복하기 위해 지속적인 교육과 훈련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인재 풀을 다양화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2) 공정한 평가 시스템
핵심인재를 선발하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공정한 평가 시스템이 필수적입니다. 피터 드러커는 "좋은 인재를 선별하는 능력은 가장 확실한 경쟁우위 자원 중 하나"라고 강조했습니다. 구글과 같은 글로벌 기업은 철저한 교육훈련과 모니터링을 통해 평가자의 역량을 강화하고, 일관된 평가 기준을 적용함으로써 공정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공정한 평가 시스템은 직원들이 신뢰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며, 이는 인재의 만족도와 충성도를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3) 내부 인재 육성
내부 인재를 육성하는 것도 핵심인재 확보의 중요한 전략입니다. 내부 인재는 조직 문화를 잘 이해하고 있기 때문에, 외부 인재보다 더 빠르게 적응할 수 있습니다. 현대자동차는 내부 인재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과 멘토링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직원들이 자신의 커리어를 발전시킬 수 있도록 지속적인 학습과 성장을 지원함으로써 핵심인재의 만족도와 충성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내부 인재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은 조직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중요한 요소입니다.
4) 구성원들과의 화합과 통합
핵심인재를 확보하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기존 구성원들과의 화합과 통합이 중요합니다. 새로운 인재가 조직에 잘 적응하고 자신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팀 내에서의 배타적인 분위기를 방지하고, 새로운 인재와 기존 팀원 간의 원활한 소통과 협력을 촉진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리더는 팀 빌딩 활동을 통해 구성원 간의 신뢰를 구축하고, 다양한 배경을 가진 인재들이 조화롭게 어우러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또한, 팀원들이 서로의 강점을 이해하고 존중할 수 있도록 교육과 워크숍을 제공함으로써, 조직 내의 화합과 통합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맺음말
핵심인재는 조직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중요한 자산입니다. 이를 확보하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채용 전략과 공정한 평가 시스템, 그리고 내부 인재 육성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또한, Talent Ecosystem을 구축하여 내부와 외부 인재가 상호 협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구성원들과의 화합과 통합을 통해 팀의 시너지를 극대화해야 합니다.
기업은 핵심인재를 단순히 채용하는 것을 넘어, 이들이 조직 내에서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과 동기부여를 제공해야 합니다. 이는 조직의 장기적인 성공과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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