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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프레소 리더십(사례)

사회적 촉진(Social facilitation), 우리는 왜 주변 사람이 많을 때 더 열심히 일할까?

"주변인의 시선이 우리의 성과를 어떻게 향상시키는지, 사회적 촉진 현상을 통해 알아봅니다."

사회적 촉진(Social facilitation)이란?

  필자는 운동을 참 좋아합니다. 특히, 팀 스포츠를 좋아하는데요. 저는 선수 체질이라 그런지 주변에 구경하는 사람이 많으면 많을수록 평소 저에게 없던 실력까지 나오는 것을 느끼며 스스로도 놀랄때가 많습니다. 
  이는 제게만 나타나는 현상이 아니라 우리가 흔히 경험하는 현상 중 하나인데요. 다른 사람들이 지켜볼 때 더 열심히 무언가에 집중하고 잘 하려고 한다는 경향이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심리적 반응을 '사회적 촉진(Social facilitation)'이라고 합니다. 이 개념은 1898년 노먼 트리플렛(Norman Triplett)이 처음으로 도입했는데, 그는 사이클 선수들이 경쟁 상황에서 더 빨리 달린다는 것을 발견하며 이 현상을 연구하기 시작했습니다. 트리플렛은 아이들이 낚싯줄을 감는 실험을 통해, 다른 아이들이 지켜보는 상황에서 훨씬 빠르게 작업을 완료하는 것을 이를 재차 확인했습니다. 이를  심리학자 플로이드 올포트(Floyd Allport)는 1920년에 사회적 촉진이라고 이름을 붙였습니다.

사회적 촉진 개념의 시작인 사이클 경주
사회적 촉진 개념의 시작인 사이클 경주

사회적 촉진의 적용

  사회적 촉진 현상은 운동 경기뿐만 아니라 일상의 다양한 분야에서도 관찰됩니다. 또한  사회적 촉진은 사람들이 때때로 다른 사람들의 실제, 상상이나 암시된 결과로 상향된 수준의 노력을 보여줄 때도 것을 말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직장에서 동료나 상사가 지켜보는 상황에서는 더욱 집중하며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이는 심리적, 생리적 흥분 상태가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과학적 연구에 따르면, 이러한 자극은 상대적으로 쉬운 작업이나 잘 연습된 작업에서는 역량을 향상시키지만, 낯선 또는 어려운 작업에서는 오히려 역량을 저하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사회적 촉진에는 공동 행동 효과와 청중 효과라는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이는 후속 연구자들에 의해 밝혀졌는데요. 다른 사람들의 존재(사회적 촉진)의 결과로 성과가 향상된 반면, 다른 사람들은 장애(사회적 억제)가 있음도 발견했습니다.

사회적 촉진 vs. 사회적 억제
사회적 촉진 vs. 사회적 억제

 사회적 촉진의 활용

  일터에서 이 현상을 긍정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수준의 관찰자 압력이 필요합니다. 지나치게 많은 관찰이나 압력은 오히려 역효과를 낼 수 있으므로, 리더는 팀원들이 자신감을 가지고 최상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목표 달성을 위한 공개적인 피드백 세션을 정기적으로 마련하고, 성과를 인정하는 문화를 조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적절한 단위가 어느 정도인지를 고민해야 합니다. 공개적인 피드백 세션을 진행한다면 팀단위가 좋을 지, 담당이나 본부 단위가 좋을지에 대한 판단이 중요합니다. 이는 일의 속성, 조직의 문화나 분위기와도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특히 새로운 일이나 힘든 일일 경우에는 혼자 할 수 있도록 하는 게 더 나은 효과를 볼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공개적 피드백의 효과
공개적 피드백이 사회적 촉진을 촉진

맺음말

  사회적 촉진은 우리가 더 나은 성과를 내기 위한 동기 부여의 한 형태입니다. 올바르게 관리하고 활용한다면, 이 현상은 개인의 성장뿐만 아니라 조직의 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습니다. 주변의 시선이 우리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리더 여러분, 자신이 맡고 있는 조직의 크기와 조직 문화(분위기, 풍토)에 적합한 사회적 촉진 방법과 적용 범위에 대해 고민해 보시기 바랍니다. 

# 키워드 :  #사회적촉진, #동기부여, #성과향상, #심리학, #리더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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