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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R Insight

최고학습책임자(CLO, Chief Learning Officer), 역할과 책임의 변화

CLO는 조직 학습의 전략적 혁신을 이끄는 중심입니다!


“오늘날 CLO는 단순한 교육 담당이 아니라 조직의 변화를 이끄는 핵심 리더가 되어야 합니다."

  저도 현직에서 CLO역할을 맡고 있지만 고민되는 게 한 두가지가 아닙니다.

 오늘 글은 애비 룬드버그(Abbie Lundberg)조지 웨스터먼(George Westerman) 의 '트랜스포머 CLO'의 핵심 내용을 제 Insight를 담아 재정리 한 것입니다.

학습최고책임자(교육담당임원 or 관리자)
학습최고책임자(교육담당임원 or 관리자)

 

 

비즈니스 환경이 빠르게 변화하면서 조직 내 학습의 목표와 방법, 그리고 이를 이끄는 학습 부서의 역할 역시 변화하고 있습니다. 그 변화에 따라 최고학습책임자(CLO)의 역할도 세 가지 큰 축에서 새로운 방향을 필요로 합니다. 첫째, 학습 목표는 직무 스킬에서 역량 개발로 변화하고 있으며, CLO는 이러한 역량 중심의 학습 목표 설정을 통해 직원들이 장기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야합니다. 둘째, 학습 방법은 개인화와 디지털화를 통해 맞춤형으로 제공되고 있으며, CLO는 직원의 학습 경험을 최적화하고 디지털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학습 구조를 구축해줘야 합니다. 셋째, 학습 부서의 역할도 더욱 민첩하고 전략적인 기능을 갖춘 조직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CLO는 학습 부서를 전략적 파트너로서 재구성하고 다른 부서와 협력하여 조직 전반의 변화와 성장을 촉진해야 합니다.

  저자들이 말하는 CLO의 구체적인 역할을 세부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학습 목표의 변화 : 스킬에서 역량으로 전환

  과거 CLO들은 직원들에게 필요한 특정 직무 스킬을 가르치는 데 집중했습니다. 그러나 현대 CLO는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직무 역량을 키우는 데 주력합니다. 역량 개발은 직원들이 직무에서 벗어나도 적용할 수 있는 사고방식과 문제 해결 능력을 포함합니다. 다음은 CLO가 학습 목표를 재설정하는 데 있어 수행하는 주요 역할들입니다.

리더십 교육 재설계하라
  CLO는 리더십 교육을 통해 임원과 관리자들이 학습에 대해 새롭고 혁신적인 접근 방식을 수용하도록 이끌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스탠다드차타드는 임원들에게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 방식을 교육하면서 "실험을 통해 배운다"는 원칙을 도입했습니다. 이 교육을 통해 리더들은 직관에 의존하던 기존 방식을 넘어 데이터 분석과 실험을 통해 더욱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디지털 사고에 주력하라
  CLO는 직원들이 디지털 환경에서 요구되는 사고방식과 인지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DBS은행의 경우 디지털 비즈니스에 필요한 일곱 가지 핵심 스킬을 가르치는 교육 커리큘럼을 개발하여 직원들이 디지털 혁신을 이해하고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직원들은 데이터 주도적 의사결정을 통해 보다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방법으로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디지털세계 핵심스킬 by DBS
디지털 세계 핵심스킬 by DBS



호기심과 성장 마인드셋을 길러라
  CLO는 직원들이 지식을 단순히 주입받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탐구하고 배우는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DBS은행의 '간달프 장학금' 프로그램은 직원들이 자기 주도적 학습을 통해 직무와 연관된 지식을 탐구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를 통해 직원들은 호기심을 바탕으로 자신이 필요로 하는 역량을 개발하고, 학습 의지를 다른 동료와 공유하는 문화를 형성하게 됩니다.


학습 방법의 변화 : 개인화와 디지털화로 더 가까이 더 폭넓게

  CLO의 두 번째 주요 변화는 학습 방법의 변화입니다. 모든 직원이 동일한 콘텐츠를 학습하던 전통적인 방식에서 벗어나, 개인의 학습 스타일과 필요에 맞춘 맞춤형 학습이 중요해졌습니다. 이와 같은 변화를 이끌기 위해 CLO가 수행하는 네 가지 주요 역할을 소개합니다.

학습 자원을 최적화하라
  CLO는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 학습 자료를 최적화하고 필요하지 않은 자료는 과감히 제거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GE디지털은 활용도와 성과에 기여도가 낮은 학습 자료를 제거하고 실질적으로 필요한 콘텐츠에 집중하는 전략을 통해 학습 효율성을 높였습니다.

디지털 학습 플랫폼을 구축하라
  CLO는 직원들이 언제 어디서든 학습할 수 있는 디지털 플랫폼을 구축하여 개인의 학습 경험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UBS는 이를 위해 학습 자료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개선하고, 학습 자료를 필요에 맞춰 재구성하여 직원들이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이를 통해 직원들의 참여와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대면 학습과 디지털 학습의 균형을 맞춰라
  CLO는 대면과 디지털 학습의 비중을 조절하여 학습의 효율성을 극대화해야 합니다. 카길은 온라인 교육을 도입하며 기존 대면 교육의 비중을 줄였지만, 직원들의 반응이 긍정적이었고, 오히려 학습 참여율이 증가했습니다. CLO는 이처럼 직원의 요구에 맞춘 유연한 학습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디지털교육과 혼합교육 비교
디지털교육과 혼합교육 비교

 


실생활 시뮬레이션과 참여형 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하라
  CLO는 직원들이 실제 문제 상황에서 자신의 능력을 시험할 수 있는 참여형 학습을 운영해야 합니다. DBS의 가상 은행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은 직원들이 디지털 전환의 핵심 문제를 해결하는 실질적 경험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방식은 참여도를 높이고 학습의 실효성을 극대화하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학습 부서의 역할 변화 : 민첩하고 전략적인 조직으로

  CLO의 세 번째 핵심 역할은 학습 부서를 단순한 교육 제공 부서를 넘어 전략적 변화를 주도하는 핵심 부서로 재구성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CLO가 수행하는 주요 역할들을 소개합니다.

큐레이터이자 공동 창조자로 행동하라
  CLO는 조직 내외의 유용한 학습 콘텐츠를 찾아 큐레이터 역할을 수행하면서, 조직의 필요에 맞춰 이를 재구성하는 공동 창조자로서의 역할도 수행합니다. 액센추어는 직원들이 새로운 기술과 지식을 신속하게 학습할 수 있도록 다양한 콘텐츠를 결합한 학습 게시판을 운영하며, 직원들이 고객과도 쉽게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동료 간 강의를 권장하라
  CLO는 조직 내에서 직원들이 서로의 지식을 공유할 수 있도록 동료 간 강의 문화를 조성해야 합니다. DBS는 ‘백 투 스쿨’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신입사원부터 매니징 디렉터에 이르기까지 누구나 자신만의 전문성을 공유할 수 있는 강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호 학습 문화를 통해 조직 내 소통과 협력 또한 촉진됩니다.

동료를 강사로 활용하는 것은 수많은 장점이 있다!
동료를 강사로 활용하는 것은 수많은 장점이 있다!


교육 프로그램의 영향력을 측정하라
  CLO는 학습 프로그램이 실제로 조직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고 개선점을 찾아야 합니다. 텔스트라는 특정 기술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하고 이를 근거로 성과를 측정하여, 교육이 실질적인 비즈니스 성과에 어떻게 기여하는지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학습의 결과를 수치화하고 평가하는 것은 학습의 효과성을 높이고, 지속적인 개선을 가능하게 합니다.

 

글을 맺으며 : CLO는 조직 혁신의 필수적 리더십을 발휘해야...

  오늘날 CLO의 역할은 조직의 학습 문화를 바꾸고 직원들이 미래의 변화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역량 중심의 학습 목표, 맞춤형 디지털 학습 방법, 그리고 민첩하고 전략적인 학습 부서를 통해 조직이 지속 가능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CLO는 끊임없이 학습 문화를 혁신해야 합니다. 특히 대한민국의 급변하는 경영 환경 속에서 CLO는 조직 내 모든 직원이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변화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는 학습 체계를 마련해야 합니다. 이러한 노력은 CLO를 조직 혁신의 필수적인 리더로 자리매김하게 하며, 장기적인 성장을 이끌어내는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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